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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일 프랑스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에서 열린 ‘2008 파리모터쇼’에서 유럽 전략 소형차 ‘i20’를 공개했다.

i20는 현대차가 소형차급 B세그멘트 시장공략 강화를 위해 유럽 디자인센터에서 현지 고객의 기호와 의견을 적극 반영해 개발한 유럽 전략 소형 해치백 모델이다.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i30와 i10의 스타일을 이어 받은 i20는 역동적인 이미지와 개성적인 캐릭터로 귀여우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한 동시에 경제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i20가 출시되면 현대차는, 이미 판매되고 있는 i10(A세그먼트), i30(C세그먼트)와 함께 소형에서 준중형에 이르는 A-B-C 세그먼트 모두에서 i시리즈 라인업을 갖추게 돼, 유럽공략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지난해 유럽에서 판매된 1,590만대 승용차 중 A~C세그먼트는 57.3%(916만대)를 차지했고, i20가 속하는 B세그먼트만 하더라도 26.7%(427만대)에 달했다.

현대차는 내년 1월부터 유럽시장에 i20를 출시할 계획이며, 한해 동안 유럽 13만 5천대를 포함, 글로벌 시장에 16만 3천대를 판매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 1,843㎡(약 557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베라크루즈(수출명 ix55)와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를 비롯해 i10, 제네시스 쿠페 등 총 20대를 출품했다. 이와 함께 친환경차량과 기술을 선보이는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미래 차 연구개발 기술력을 자랑했다.

현대차는 싼타페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최초로 공개하고,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다양한 환경친화 기술을 적용한 컨셉트카 ‘i-blue’ 라인업, i10 blue(블루), i10 blue CNG, i30 blue’를 선보인 데 이어 이번 파리 모터쇼에 ‘i20 blue’를 추가로 공개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는 2.4ℓ 쎄타엔진이 탑재됐다. 30kw 전기모터와 차량 정차시 모터의 전원을 차단시키는 ISG(Idle Stop & Go)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최고속도는 시속 170km, 10.6초 만에 시속 0km에서 100km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i20블루는 i20에 적용되는 90마력의 1.4 디젤엔진을 사용하지만, 적은 탄소 배출량과 고효율을 낼 수 있도록 성능을 개선, 이산화탄소는 15% 줄였고 연비는 반대로 15% 높였다. 최고속도는 시속 176km,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시간은 13초다.

◆ i20는 어떤 차?

i20는 현대차가 유럽에서 가장 큰 판매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소형차 수요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개발한 유럽 전략 차종이다. 디자인 뿐만 아니라 편의성, 동력성능 및 주행안전, 기능성 등에 있어 유럽고객의 취향에 맞게 설계했다.

4.5˚ 경사로 상향하는 측면 벨트라인과 볼륨감 있는 휠 아치와 도어벨트부는 i20의 역동적인 캐릭터라인과 스포티함을 강조, i20만의 모던한 라인을 완성시켰다. i20내부 디자인은 풍성한 볼륨과 자연적인 라인의 크래쉬 패드와 단순하면서도 실용성에 중점을 둔 센터 콘솔로 유럽 취향에 맞는 차별화된 실내 공간을 구성했으며, 경쟁차종 대비 우수한 실내 거주성도 확보했다.

현대차는 i20에 1.2 / 1.4 / 1.6 가솔린 모델과 1.4 / 1.6 디젤 모델 등 다양한 라인업을 구성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1.2모델에 적용되는 카파엔진은 지난 7월 새롭게 출시한 고효율 친환경 엔진으로 최고출력 78마력, 최대토크 12.1㎏·m 의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기존 입실론 엔진보다 성능을 대폭 높였을 뿐만 아니라 알루미늄 합금 실린더 블록을 사용, 엔진 중량을 감소시켜 경제성까지 구현했다.

가솔린 1.4 / 1.6 모델에는 100마력, 14.0토크의 1.4 감마(γ)엔진과 126마력, 16.0토크의 1.6 감마(γ)엔진이, 디젤 1.4 / 1.6 모델에는 90마력(저출력 75마력), 22.5토크의 1.4 U엔진과 128마력(저출력 115마력), 26.5토크의 1.6 U엔진이 적용된다.고장력 강판의 사용비율을 높여 고강성 차체를 확보하고, 6개의 에어백과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TPMS, Ty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등 첨단 안전사양을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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