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서 에볼루션은 1992년 출시 이후 진화를 계속해오면서 성능과 내구성을 확보해 온 미쓰비시자동차의 대표적인 모델로 국내에도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일본에서도6개월 이상은 기다려야 할 정도로 드라이빙 매니아들이 갈망하는 고성능 스포츠세단으로 국내출시모델은 10세대 모델이다.
랜서 에볼루션은 공기역학적인 차체와 제트기 디자인으로부터 영감을 얻은 프런트 페이스 등 독특한 개성과 세련된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효율적인 엔진냉각과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랜서 에볼루션 스타일은 넓은 축거와 윤거, 짧은 오버행 설계와 함께 차량의 안정성과 컨트롤을 극대화해준다.
랜서 에볼루션은 그동안 WRC(World Rally Championship)를 비롯한 세계적인 랠리경기에서의 우승을 통해 성능이 입증된 모델로 2,000cc임에도 295마력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2.0 MIVEC 트윈 스크롤 터보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2.0 MIVEC터보엔진은 알루미늄실린더 블록과 캠다이렉트 드라이브 등 경량화/소형화/저중심화를 철저히 구현하여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가능케 한다.
랜서 에볼루션은 자동화된 수동변속기로 불리는 TC-SST(Twin Clutch Sport Shift Transmission)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여 정밀하고 섬세한 주행을 통해 명품드라이빙의 진면목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스티어링휠에 마그네슘 재질 패들쉬프트를 장착하여 자동변속기임에도 수동변속기와 같은 변속이 가능해 수동변속기를 원하는 운전자의 즐거움을 더해 준다.
랜서 에볼루션은 미쓰비시자동차의 드라이빙 즐거움의 핵심기술인 S-AWC를 탑재하고 있다. S-AWC(Super All Wheel Control)는 ACD, AYC, ASC, S-ABS 등을 통해 네바퀴를 완벽히 제어함으로써 극한 상황에서도 고도의 차량안정성을 확보하는 최첨단 4륜구동 기술이다. 랜서에볼루션은 S-AWC를 통해 주행과 코너링, 브레이킹 등 일반적인 주행뿐만 아니라 급회전 등 고도의 스포츠주행 상황에서도 차체의 흐트러짐 없이 완벽한 주행을 가능하게 해 누구나 안전하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특히, 랜서 에볼루션은 완벽한 드라이빙 성능을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도 세계 최고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BILSTEIN○R 쇽업쇼버, Eibach○R 코일스프링, brembo○R 브레이크 시스템, BBS○R 초경량 알루미늄휠 등 초경량 스페셜 부품들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다. 또한 미쓰비시자동차 고유의 안전차체 기술인 RISE(Reinforced Impact Safety Evolution)차체를 비롯하여 무릎에어백, 7에어백 시스템을 적용하여 고성능 스포츠세단에 걸맞는 안전장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