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 7월부터 훨씬 강화된 사내보안 시스템 가동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보안시스템은 사내 통신에도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내의 부서간 정보교환 과정에도 업무 책임자와 보안 관리자의 허락이 있어야 디지털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했다. 허락 없이 보내진 파일은 내려 받아도 열리지 않는다. 회사 밖으로 보내지는 이메일에는 전자파일을 덧붙이기가 쉽지 않다. 관리자들의 까다로운 정보보안 조건을 충족시키려면 외부로 파일을 보내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는 평이다. 누가 어떤 정보에 접근했는지, 어떤 파일을 프린트 했는지, 파일을 복사했는지, 어디로 보냈는지 모두 기록되고 체크된다.
이처럼 까다로운 보안시스템 때문에 회사내부의 커뮤니케이션이 힘들게 진행되는 경우도 생긴다. 현대차 중국법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큰 예다. 새로운 보안 시스템 하에서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한국에서 3D 설계도 파일을 보내도 중국에서는 열리지 않는다. 이를 해결하려면 보안 시스템을 해제하던가 3D 파일을 2D로 변환시킨 뒤 보내야 한다고. 현대차는 후자를 택했다. 수고스럽고 번잡스러워도 보안을 포기하지는 않겠다는 의지다.
이처럼 수고스러운 과정을 마다지 않고 강화된 보안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간혹 발생하는 산업스파이 사건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5월, 현대기아차 전현직 직원이 자체 조립기술을 중국에 팔아넘기다 적발된 사례가 있었다. 단 한 건이지만 예상되는 피해금액이 22조에 달하는 사건이었다.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수만건의 파일을 복사해 보관중이던 중간 간부를 사내 보안팀이 적발해내 기술유출을 막은 사례가 있다고 전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