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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하이브리드 렉서스 GS 450h 한국 시판

렉서스의 고성능 세단 GS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렉서스 GS450h가 한국에서 시판된다. 한국토요타자동차 (대표이사 치기라 타이조)는 하이브리드 스포츠 세단인 GS450h를 24일부터 시판한다고 밝혔다.GS450h는 렉서스 고성능 모델인 GS에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모델이다. GS450h는 V6 3.5 리터 엔진과 고출력 전기 모터를 적용해 최대출력 344 마력(시스템 출력 기준)과 정지상태에서 5.6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한다. 각종 안전장치를 통합 제어하는 VDIM 시스템 (차체 역학 통합 제어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뛰어난 주행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한국토요타는 설명했다. 공인연비는 12.7km/ℓ로 일반 중형차 수준을 보인다. 배기 가스 부분에서도 엄격한 북미의 환경기준인 SULEV 인증을 획득해 주행성능과 친환경성능을 양립시켰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한국토요타자동차 치기라 타이조 사장은 “GS450h의 도입으로 렉서스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완성하게 되었다” 며 “이를 통해 다시 한번 한국 고객들에게 하이브리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판매가격은 8,430 만원 (부가세 포함)이다.

다음은 GS 450h의 상세설명.

▶ 핸들링과운동성능GS450h는 렉서스 브랜드 고유의 안락함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강력한 가속성능과 뛰어한 핸들링을 잘 결합시켰다. 앞에 더블-위시본, 뒤에 멀티링크 서스펜션 시스템을 적용해 매력적인 핸들링 성능을 확보했다. 운전자가 충격 흡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가변식 전자제어 서스펜션인 AVS (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이 기본 장착됐다. 렉서스의 VDIM 시스템이 적용돼 혁신적인 차체 역학 통합 제어를 선보인다. VDIM은 코너링 시 차량의 미끄러짐이 발생할 것을 미리 예상하여 그에 따른 브레이크, 스로틀 밸브, 조향 장치를 적절하게 제어하여 차체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해준다.

VDIM 시스템에는 EPS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Electric Power Steering), VGRS(가변 기어비 스티어링, Variable Gear Ratio Steering),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Anti-lock Braking System), EBD(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 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BA(브레이크 보조장치, Brake Assist), VSC (차량 안정성 제어장치, Vehicle Stability Control), ECB(전자 제어 브레이크, Electronically Controlled Brakes) 및 TRAC(트랙션 제어장치, Traction Control)이 통합되었다.

▶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풀 하이브리드(Full Hybrid)’ 방식인 GS450h는 가솔린 모드, 전기모터 모드 혹은 가솔린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작동될 수 있다. 렉서스의 새로운 엔진 가운데 하나인 V6 가솔린 엔진은 직분사와 포트분사의 장점을 결합시킨 이중 연료 분사 시스템 및 전자식 스로틀 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한다. 또한, 폭넓은 엔진 속도 범위에 걸쳐 동력 및 토크를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VVT-i)가 적용된다. GS450h는 두 개의 모터(MG1, MG2)를 사용한다. MG1은 시동 모터로 사용되며 MG2는 주행을 담당하고 감속과 브레이킹 시에 손실된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 하이브리드 배터리에 저장한다. 뒷좌석 후방에 장착되어 있는 288볼트 니켈 메탈 하이드라이드 (Ni-MH) 배터리는 ‘인버터’를 통해 전압을 최대 650V DC까지 효율적으로 증가시켜 준다.

▶ 연비GS450h의 파워스티어링 펌프와 에어컨 컴프레셔는 엔진 구동 방식이 아닌 전기 구동식으로 엔진의 동력 손실을 감소시켜 연비 개선효과가 있다. 재생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이 주행탄력으로 주행하거나 브레이크가 작동될 경우, 전기모터는 발전기로 작동하여 브레이크를 통해 손실되는 운동 에너지를 저장한 후 이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

▶ 안전장치SRS 프런트 에어백은 센서가 충격의 강도 및 에어백 전개의 강약을 조절하여 운전자를 적절히 보호해준다. GS450h에는 이외에도 앞 좌석용 사이드 에어백, 운전자 및 조수석 무릎보호 에어백 및 사이드 커튼 에어백 등 총 10개의 에어백이 적용됐다.

▶ 디자인GS450h에도 렉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엘피네스 (L-Finesse) 디자인이 적용됐다. 2,850mm의 긴 휠베이스, 롱 후드와 뒤쪽으로 배열된 좌석 및 짧은 리어 데크는 강력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창출해냈다. 이와 더불어, 0.27 의 낮은 공기저항계수(Cd)는 고속주행 시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 반면 풍절음을 최소화시킨다. GS450h에는 GS시리즈와 차별화되는 사이드 몰딩의 하이브리드 뱃지, 도어 스텝 렉서스 블루 로고, 18인치 특수 경량 알로이 휠,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엔진 커버, 프론트와 리어의 렉서스 블루 엠블럼, 헤드 램프와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의 하이브리드 블루 틴트, 타코미터를 대신하는 파워미터 등이 포함되었다.렉서스는, GS450h를 디자인하면서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기준을 더욱 높였다. 렉서스 엔지니어들은, 소음을 덮어버리기 보다는 소음 및 진동의 최소화를 위해 팬과 모터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운전석으로의 소음 진입을 상당히 감소시켰다.

▶ 편의 장치최고급 가죽 시트와 우드, 천연 가죽으로 마무리된 시프트 노브, 오디오 및 다중-정보 디스플레이 컨트롤이 장착된 우드 및 가죽 트림 방식의 3 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채택했다. 운전석 및 조수석에는 냉난방 시트가 장착됐다. LED 조명의 ECD 계기판은 메탈 바탕의 아날로그 다이얼로 디자인해 빛의 강도에 따라 밝기를 자동 조절한다.

렉서스 디자이너들은 불필요한 복잡성 대신 단순하고 심플한 컨트롤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스마트 엔트리 스타트 시스템은 전자식 키를 자동으로 인식하므로 키를 꺼내지 않고 간편하게 차문을 열 수 있으며, 또한 파워 스위치를 누르기만 하면 바로 시동이 걸리게 디자인을 하였다. 또한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전자동 후방 햇빛 가리개, 사이드 미러 조절 등의 버튼은 스티어링 휠의 좌측 콘솔박스 안에 배열하였다. 이외에도 GS의 최상위 모델에 걸맞는 다양한 럭셔리 편의 장치가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파워 리어 커튼, 후방 감지 카메라, 파워 트렁크 클로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