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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하이브리드 시내버스 수원과 인천에서 시범운행

현대?기아차가하이브리드 시내버스 시범운행에 나선다.

현대?기아차는 1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부분적으로 적용된 시내버스의 양산개발을 완료하고 4월부터 버스회사를 통해 실제 도로에서 시범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가개발한 기술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토요타와 GM이 일부 승용모델에 채택하고 있는 방식. 현대측은상용차에 적용하는 것은 현대?기아차가 처음이라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주행중 정차시 엔진 시동이 저절로 멈춰 연료소모를 최소화 해주는 것은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작동원리가 같지만, 부품비용은 20% 정도 밖에 들지 않는다.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이 제동할 때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열을 전기로 변환해 배터리에 저장하지만‘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그대신 엔진 냉각을 위한 모터 작동에 사용한다.일반 디젤 차량은 엔진을 식히는데도 자체 엔진 동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가 소모된다.

이러한 시스템적인 특징으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내버스는 일반 디젤이나 천연가스 버스보다 연비가 약 15~20% 가량 절감된다고 회사측은설명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일반 하이브리드 버스는 40~50%까지 연비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부품비용이 많이 들어가 상용화에 어려움이 많다”며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디젤 및 천연가스 버스에 장착이 쉬울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부품비용이 저렴해 시장 보급이 훨씬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이 시스템이 적용된 시내버스를 수원지역에 2대, 인천 지역에 10대를 우선 지원하고 주행 기록 관리를 통해 실제 도심주행 적합성 및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이번시범운행을 기반으로, 내년 말부터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내버스 소량 양산에 들어간다는 게 현대의 목표다.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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