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4일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열린 ‘2008 제네바모터쇼’에서 친환경 콘셉트카 아이모드 (HED-5)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쏘나타 트랜스폼, 신형 라비타, i10 등 15개 차종, 19대가 제네바를 찾았다.

‘창조와 환경을 향한 도전’을 주제로 환경 기술의 경연장이 된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현대차는 친환경 콘셉트카 ‘아이모드’와 함께 친환경 신기술을 i10과 i30에 대거 적용한 친환경기술 컨셉트카 ‘i 블루 라인업’을 최초로 공개했다.강도 높은 자동차 환경 기준을가진 유럽 시장에 현대차의기술력을 알린다는계획이다.

6인승 다목적 컨셉트카 아이모드에는 친환경 신소재인 폴리카보네이트가 적용돼 차체경량화는 물론 CO2등 배출가스를 저감시킨 것이 특징이다. 아이모드에탑재된 2,200cc R-엔진(디젤)은 최고출력 215마력, 최대토크 47kg.m를 자랑한다. R-엔진은 2개의 터보차저 터빈을 배기 매니폴드에 장착해 모든 회전수에서 고른 출력을 얻을 수 있으며 질소산화물(NOX) 등 배출가스를 크게줄여준다.
아울러 현대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쏘나타 트랜스폼과 신형 라비타를 유럽시장에 첫 선을 보였으며, 현대차 인도공장에서 생산돼 이달 중 유럽시장에 판매되는 차세대 소형차 i10도 공개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 1,206㎡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클릭(수출명 : 겟츠), 투스카니(수출명 : 쿠페), 투싼, 그랜저, 싼타페 등 총 19대를 전시했다. 대차 관계자는 “2009년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대차 체코공장이 완공되면 북미 시장 이후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현지화가 가능한 두 번째 전략기지가 갖춰진다.”며 “올해 유럽시장에 i10과 쏘나타 트랜스폼, 신형 라비타 등 신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유럽 최고의 축구 이벤트인 ‘UEFA 유로 2008’ 공식 후원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힘을 기울여 지난해 보다 17.4% 증가한 37만5천대(서유럽 기준)를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모드(HED-5)

6인승 친환경 콘셉트카 아이모드는 현대차 유럽디자인연구소가 선보이는 다섯 번째 콘셉트카. 실용성을 중시하는 유럽 소비자 취향에 맞게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차 이름에는 차라는 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식(mode)로 다양한 활동을 가능하게 하겠다는 현대차의 의지가 담겼다.

현대차 유럽디자인 연구소의 수석디자이너 토마스 뷔르클레(Thomas Bürkle)는 “유연한 선과 면의 조화로 만들어진 역동적인 외관과 함께 가족지향적인 넓고 감성적 실내 공간이 잘 어우러져 미래형 다목적 차량으로 탄생됐다”고 밝히며 “여기에 현대차만의 독특한 사이드글라스 디자인과 캐릭터라인, 그리고 6각형 모양의 그릴을 추가로 적용해 기존 현대차 콘셉트카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이어갔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이번 콘셉트카에 친환경성과 인간친화성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 유수의 기업인 바이어(Bayer), 카이퍼(Keiper), LG전자와 공동 개발을 통해 각 사의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켰다. 윈드실드 글라스와 사이드 및 루프 글라스 등에 적용된 바이어의 친환경 신소재, 폴리카보네이트는 차량 경량화와 자유로운 디자인가능성에 큰 도움이 된다.
현대차가 카이퍼와 공동 개발한 스위블 시트는 180도로 회전이 가능해 뒤로 돌아 앉을 수도 있다.
LG 전자와 공동 개발한 카 PC 시스템을 적용해각 열에 있는 모니터로엔터테인먼트, 내비게이션, 차량상태, 홈 네트워킹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이블루 라인업

현대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이산화탄소를 저감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컨셉트카 ‘아이블루라인업’을 선보였다.미래형 환경 자동차가 나아갈 청사진을 보여주는 차다


‘블루’라는 이름은 현대차가 친환경 기술을 선도하는 자동차 업체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친환경 전략으로 현대차의 모든 친환경 기술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이번에 선보인 ‘아이블루 라인업’은 ▲i10 블루, ▲i10 블루 CNG, ▲i30 블루 등 3가지 모델로 구성됐다.양산모델의 주행성능, 드라이빙 감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신 엔진적용, ▲연소 능력 개선, ▲ISG(Idle Stop & Go) + 발전제어 시스템 적용, ▲기어비 하향 등 친환경 기술을 적용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다.

이를 통해 i10 블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95g/km으로 기존 양산형 모델(114g/km) 대비 17% 개선 시켰다.i30 블루는 106g/km으로 기존 모델(125g/km) 대비 15.2% 저감시켰다.

또한 3기통 800cc 터보차저 엔진을 장착한 i10 블루CNG 모델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65g/km으로 i 블루라인업 모델 중 최저 수준을 자랑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각국의 환경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면서 배출가스와 연료 사용량 절감기술은 자동차 업계의 생존을 결정짓는 요소가 됐다.”며 “이번에 선보이는 친환경기술들은 향후 출시될 현대차의 i시리즈 모델에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연구할 계획이고, 이를 통해 현대차가 새로운 환경 브랜드로써 인류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해 제네바모터쇼에서 i30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면서 inspiring(영감), intelligence(신기술), innovation(혁신)의 의미를 갖고 있는 ‘i’ 시리즈로 차명을 붙이는 현대차의 새로운 네이밍 방식을 발표한 바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