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다이어리-매경인터넷 공동 기획 맞짱] 2. 폭스바겐 골프 프리미엄 VS현대 i30 2.0

현대가 i30(아이 써티) 2.0을 내놓으면서 폭스바겐 골프, 푸조 307 등과 겨루겠다고 했다. 세계적인 해치백 강자인 골프와 푸조 307과 견주어도 자신 있다는 말이다. 골프는 5세대에 걸쳐 2,500만대 이상을 만들어낸 밀리언 셀러다. 자동차 역사에 남을 명차다. i30가 골프를 지목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런 차와 자신을 비교해 달라는 말이다. 내심 골프보다 낫다는 자신감도 보인다. i30는 현대가 유럽 시장을 겨냥해 만든 모델로, 골프가 일종의 역할 모델이다.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법. 제원표에 나온 숫자로 골프와 i30를 비교한다. 비교모델은 i30 2.0과 골프 프리미엄 모델. 모두 휘발유 엔진이다. 골프에는 물론 이 모델 말고도 다양한 디젤 모델들과 최고출력 200마력을 자랑하는 GTI라는 탁월한 모델이 있지만 i30 2.0과 비교하기에는 골프 프리미엄이 제격이다.

크기i30가 크다. i30가 골프보다 40mm 길고, 15mm 넓다. 높이는 골프가 5mm 높다. 길고 넓으면 실내 공간면에서 유리하다. 동급 차인데 한국차가 큰 것은 새로울 게 없다. 큰 차를 좋아하는 것은 한국 소비자들의 특성이다. 사람은 독일 사람이 크지만, 차는 한국차가 큰 셈이다. 차 높이가 높아도 공간이 넓어지기는 하지만 그 공간이 그리 유용하게 쓰이지는 않는다. ‘헤드클리어런스’라고 머리 윗 공간이 넓어질 뿐이어서다. 제한된 공간을 유용하게 쓰기 위해서는 위 아래 공간보다, 앞뒤공간이 훨씬 중요하다. 휠베이스도 i30가 2,650mm로 골프보다 72mm 길다. 꽤 큰 차이다. 휠베이스가 길면 안정감이 좋아진다. 대신 운동성 면에서는 손해보는 면도 있다. 차가 움직이는 데 넓은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엔진/변속기골프는 엔진 배기량이 1,984cc로 i30보다 약 9cc 더 크다. 큰 차이는 아니다. 최고출력도 골프가 한 수 위여서 150마력이다. i30는 143마력으로 7마력이 뒤진다. 골프는 엔진 힘이 조금 앞서지만 무게가 더 나간다. 골프가 1,464kg, i30가 1,340kg이다. 엔진 출력과 공차중량을 함께 고려한 마력당 무게비는 골프가 9.76kg, i30가 9.37kg으로 i30이 유리하다. 1마력이 감당해야하는 무게가 가벼워 그만큼 엔진 힘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말이다. 최대토크는 골프가 20.4kg.m으로 i30의 19.0kg.m 보다 다소 우위다. 토크당 무게비를 계산하면 골프가 71.8kg, i30가 70.5kg으로 역시 i30가 가볍다. 골프가 엔진 출력만으로보면 한 수 위지만 엔진 성능과 무게와의 상관관계를 따져보면 i30가 조금 앞서는 성능을 보일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최대토크 발생시점이 골프는 3,500rpm으로 비교적 실주행영역에 해당하지만 i30는 높은 회전 영역인 4,600rpm인 점은 짚어볼 필요가 있다.

변속기는 골프가 6단 팁트로닉, i30가 4단 H매틱이다. 팁트로닉이나 H매틱이나 수동 기능을 겸하는 자동변속기라는 점에서 같은 형식이라고 보면 6단과 4단 변속기라는 차이가 남는다. 변속 단수가 많으면 부드러운 변속과 강한 파워를 함께 누릴 수 있다. 보다 효율적인 변속이 가능하다는 것.

연비와 가격골프의 연비는 11.9km/l, i30의 연비는 12.4km/l다. i30가 약간 앞선다. 이 약간의 차이는 해석의 여지가 있다. 운전자가 하기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차이일 수도 있고, 반대로 몇 년간 쌓이면 꽤 많은 금액을 아낄 수 있는 차이일수도 있다.

두 차 사이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가격이다. 골프는 3,640만원에 팔린다. i30 2.0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1605만원부터 1905만원까지 받는다. 어림잡아 골프 한 대를 살 돈이면 i30 두 대를 살 수 있다. 과연 두 차의 가치가 이 정도로 차이나는 게 맞는지는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오종훈 yes@autodiary.kr

폭스바겐 골프 Premium

현대 i30 2.0

길이(mm)

4205

4245

너비(mm)

1706

1775

높이(mm)

1485

1480

휠 베이스(mm)

2578

2,650

타이어 규격

205 / 55R 16

205/ 55R 16

연료탱크용량(ℓ)

55

53

엔진 형식

DOHC FSI(직분사)

2.0VVT

배기량(cc)

1984

1975

최고출력(ps/rpm)

150/6500

143/6,000

마력당 무게비(kg)

9.76

9.37

최대토오크(kgㆍm/rpm)

20.4/3500

19.0/4600

토크당 무게비(kg)

71.8

70.5

변속기

6단 자동 Tiptronic

4단 자동 H매틱

공차중량 (kg)

1464

1340

연비 (kg/l)

11.9

12.4

가격(만원, 부가세 포함)

3,640

1,605~1,905

*각사 발표자료 기준.